공감하다

반려동물과의 추억을 남기는 사람들, 주문형 강아지 피규어 제작기

최근 보도에 따르면 반려동물에게 뜻이 있는 한자 이름을 지어주거나 혹은 다양한 예술작품으로 표현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주체’에서 ‘동반하는 주체’로 생각해, 반려동물과의 행복을 빌고 가족으로 여기는 보호자가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작년 10월, 21gram을 통해 장례를 경험한 슈나우저 ‘설마’의 보호자로부터 주문형 피규어 제작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설마’의 보호자는 반려견 생전의 모습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은데 기성품 피규어는 ‘설마’가 갖고 있는 고유한 특징이 없어 아쉬워하셨습니다. 21gram은 작년 말부터 전국에 반려동물 피규어를 제작할 수 있는 작가를 수소문 했고, 여러 작가의 샘플을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렇게 하기를 수개월, 이번 3월 한 작가님과 연이 닿았고 ‘설마’의 주문형 피규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주문형 피규어의 제작과정을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주문형 피규어 형상 협의(자세,신체적특징 등)

주문형 피규어 제작은 보호자의 니즈를 반영한 사전 협의가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 자신의 반려동물의 특징이 잘 드러난 사진이나 영상을 바탕으로 협의가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문형 제작은 작가의 디테일한 수작업이기에 반려동물의 표정, 자세, 의상 등에 대한 보호자의 주문사항을 명확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마’ 보호자님 신체의 특징이 잘 나타난 정면, 좌측, 우측, 뒷모습 등의 사진 약 50여 장을 선별하여 21gram측에 전달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보호자와 함께한 반려견 ‘설마’는 가족이었습니다. 잠에 들 때면 언제나 스스로 한 쪽 팔베개를 하여 잠에 들고 간식을 줄 때면 얌전히 기다렸습니다. 또한, 귀족이 키우던 신사견다운 슈나우저의 매력적인 눈동자와 멋드러진 하얀 눈썹과 다리 털이 ‘설마’의 큰 특징이었습니다.
 

“설마가 평소 간식을 기다리던 자세로 제작해 주세요”
“설마의 회색빛깔 털을 잘 살려주세요”
“일반 슈나우저보다 꼬리 굵기는 얇고 수염이 좀 더 길게 표현해주세요”

– ‘설마’ 보호자의 주문요청사항

 
②샘플모형 제작(점토) 및 보호자 확인

 
자세나 신체적인 형상 협의가 완료되면 점토를 이용해 샘플모형 제작에 들어갑니다. 점토모형은 협의된 반려동물의 자세, 표정을 비롯해 전체 크기에 대해 보호자와 1차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약 10일 정도 소요되며 보호자의 수정사항을 반영하여 보완합니다. 아무래도 주문형 반려동물 피규어 제작은 추억을 만드는 작업이기에, 보호자가 흡족해 하시는 작품이 나오도록 21gram은 작가에게 세부적인 수정사항까지고 꼼꼼하게 요청합니다.  

③피규어 몰딩(틀잡기) 및 레진 작업


점토모형의 보호자의 컨펌이 완료되면 피규어 몰딩, 즉 틀잡기에 들어갑니다. 실제 주문형 피규어는 점토가 아닌 레진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점토로 만든 모형으로 틀을 만들면 그 안에 레진을 붓습니다.


④건조 및 캐스팅(채색) 작업

레진 모형이 굳는데 까지는 약 4~5일의 시간이 걸립니다. 모형에 기포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늘한 곳에서 비교적 천천히 건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채색 작업인 캐스팅을 진행하게 되는데 사전에 보호자가 요청한 색과 보내준 사진과 영상을 기반으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기억 속의 반려동물을 잊고 싶지 않은 마음이 절실하게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다음으로는 레진 모형에 생명을 불어넣어 줄 채색작업을 하게 됩니다. 채색작업은. 반려동물의 털 빛깔과 눈동자, 콧망울이 모두 생전의 모습이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꼼꼼하게 진행됩니다.  한 도색이 마치면 다른 색과 섞이지 않도록 건조와 도색을 반복하게 됩니다. 총 4차례에 걸친 작가님의 세밀한 채색작업에 끝에 마침내 원하는 색상을 띈 ‘설마’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완성된 주인공 ‘설마’의 주문형 피규어를 감상해보실까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설마’의 촉촉한 눈망울과 당장이라도 코끝에서 숨바람이 나올 듯 해 보였습니다.

 


21gram에서 유골함에 올라가는 기성 피규어 제품과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주문형 피규어에서만 볼 수 있는 퀄리티 차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설마’의 주요 특징인 멋진 눈썹과 입 주변의 털, 굽슬거리며 풍성함을 자랑하는 털 등이 매우 정밀하게 표현되었으며, 쫑긋한 귀는 보호자의 부름을 대기하는 듯해 보입니다. 가족과 같았던 ‘설마’의 모습이 피규어에 그대로 남아 보호자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길 바라는 21gram 마음이 담긴듯 합니다.


21gram에 있던 회색빛의 슈나우저 기성 피규어와 나란히 놓아 자세히 비교해볼까요?


주문형 피규어 제작은 귀 생김새부터 발톱의 모양까지 생전 모습 그대로 담아 내기 위해 보호자의 요청사항을 바탕으로해 사전협의를 통해 주문제작으로만 이루어집니다. 제작기간은 자세, 크기 등 보호자의 요청사항 협의 후 약 4~5주가 소요되며 조금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보호자님께서도 ‘설마’의 주문형 피규어 모습을 실물로 확인하시고 매우 흡족해 하시며 21gram에 감사의 말씀을 전해 오셨습니다. 21gram을 믿고 주문해주시고, 기다려주신 보호자님께 감사드리며, 따뜻한 무지개 동산에서의 ‘설마’의 안녕을 진심으로 빕니다.

 


반려동물의 초상화를 그리거나 큰 특징을 잡아 캐리커쳐에 나의 반려동물의 모습을 담는 것을 넘어 점점 사실적인 묘사를 원하는 보호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기성품 반려동물 피규어 보다 자신의 반려동물의 형체와 습성까지 녹아 낸듯한 주문형 피규어 제작이 느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소중한 반려동물이 내곁을 떠난 후 함께했던 시간을 그리워하고 떠난 자리를 충분히 애도하면서 보호자는 슬픔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21gram은 다양한 방법으로 보호자가 상실을 수용하고 충분히 위안을 얻어 펫로스 증후군을 극복하여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나의 반려동물의 모습을 꼭 빼다 닮은 주문형 피규어를 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21gram을 통해 상담해 보세요.

 상담전화 : 02) 401-3384
 네이버 톡톡: https://talk.naver.com/ct/wc8hkr
 상담 이메일 : info@21gramcompany.com

22
SNS 공유하기
목록으로
일반상담 긴급상담